본문바로가기

구로구의회 정대근 의원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글자크기조절, 인쇄

  • 확대
  • 기본
  • 축소
  • 프린트

sns

메인메뉴


미래가 빛나는 행복한 구로구의회입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의정, 행복한 구로구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의원에게바란다

홈으로 > 의원에게바란다

의원에게바란다 글보기
제목 항동지구 관통 지하 고속도로 건
작성자 강경화 작성일 2018/03/09 조회수 188
첨부  
서서울 고속도로는 최초 제안 노선에서 양천구청의 반대로 현재 수정된 노선으로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노선도 광명시, 부천시의 반대로 이 구간은 아직 시작을 못하고 있습니다.
2018년 말부터 항동지구에는 5000세대에 걸쳐 많은 입주민들이 입주 예정에 있습니다.
그런데 서서울 고속도로 노선이 항동지구를 관통(아파트, 초등학교, 중학교)함에 따라, 예비 주민들은 이를 심각하게 생각하며 노여움과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써는
1. 지하 고속도로 공사시 아파트 균열 및 지반 침하
2. 이젠 대한민국도 지진에 대해서 안전하지 않습니다. 지진과 여진으로 인해 지하 고속도로 옆 아파트 균열 및 지반 침하
3. 서서울 고속도로로 인해 아파트 재건축 및 리모델링시 층수 17층 이상으로 건물을 올리지 못해 재산권 침해 문제 발생 (지하 35m 이하로 터널 공사)
4. 지하 고속도로가 초등학교, 중학교를 관통함에 따라 아이들의 교육권 침해 발생
5. 관통주변 아파트 (거의 전세대) 재산권 침해
6. 항동지구 주거지 바로 옆 수직구 설치로 인한 환경오염 및 변전시설등으로 생활권 침해 등 이유는 정말 많습니다.
인천민자고속도로 관련해서 주변 주민 아파트 균열과 지반 침하가 발생하여 많은 문제가 되고 있고, 양천구청 또한 이런 문제로 인해 최초 제안 노선을 항동지구거 없을 때 수정 노선을 요청하여 승인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천 삼두아파트는 지하 47미터 이상으로 터널을 팠으나 현재 문제가 심각한 상태이며 해결은 거녕 거의 방치 수준인걸로 압니다.
항동지구가 계획되어 분양을 통해 주민들이 분양을 받아 입주예정임에 따라, 현재 수정된 노선은 항동지구 주민에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구로구, SH, 국토부, 서서울고속도로 등에 수차례 문의를 하였지만 그 결과 서로 책임만 전가를 할 뿐 이렇다할 회신조차 없는 상황입니다.

가장 우려 되는 사항으로써는
SH공사에 안전에 대해 문의한 결과는 하기은 회신을 받았습니다.
--------------------------------------------------------------------------------------
항동지구에 대한 서서울 고속도로 온수터널 근접시공과 관련하여 우리공사에서 시행중인 공동주택(2단지, 3단지, 도시형생활주택 3단지) 및 항동초등학교의 최종 설계안에 대하여 안정성 검토 용역을 실시한 결과 안정한 것으로 검토되었으며, 항동중학교 역시 설계가 완료 되는대로 안정성 검토 용역을 실시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민간 매각단지의 경우 부지매각 전 가배치안으로 검토하였으므로, 최종 설계안으로 추가 검토하였는지 여부는 해당 시행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즉 안전성 검토는 민간 단지는 가배치안으로써만 검토가 되었을 뿐 제대로 된 안정성평가는 이루어져 있지 않았다는 회신입니다. 그래서 민간 시행사에 요청하라는 내용입니다. 지금까지 시행사에 다른건으로 질의를 하고 요청을 해본 결과, 그렇게 적극적인 대응이 전혀 없습니다.

두번째는 환경영향평가 결과, 그리고 도면 요청을 서서울 고속도로(주)에 요청을 하였습니다만, 사무실 이전등으로 지금은 제공할 수 없다는 핑계로 아무것도 확인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정말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투명한 자료 공개가 없으니 더욱더 불신을 키운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항동지구 지하고속도로 공사와 아파트 공사가 동시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렇게 동시 진행 했을 때의 안전성과 환경영향평가는 이루어 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렇게 아무것도 제대로 된 자료 조차 열람할 수도 없고, 보장도 없는 상태에서 당연히 예비 입주민들은 반대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세월호, 큰 화재사고 등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발 민원의 얘기를 귀담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책임 미루기에 급급한 각 행정에 제발 중재 할 수 있도록 의원님께서 나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타구, 시에서는 공사시 드러눕겠다는 시장님도 계십니다. 제발 민원의 글에 귀를 귀우려 주십시오.
항동지구 입주 주민들은 서서울 고속도로 항동지구를 관통하는 것을 결사반대합니다. 수정 노선을 SH공사가 알고 항동지구를 계획하였고, 항동지구를 관통하는 서서울고속도로 환경평가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음에도 묵인하고 승인했다면, 이를 승인한 SH, 국토부, 그리고 구로구에 무관심한 구로구의 책임을 져야 합니다. 제발 민원 한사람 한사람의 의견에 그냥 통상적인 원론적인 회신 마시고, 진중하게 제발 받아들여 검토 부탁드립니다.
의원에게바란다 글목록
  • 수정
  • 삭제
  • 목록보기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