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2회 제2차 운영위원회 회의록

제302회-운영위원회-제2차  

(제302회(폐회중)-운영위원회-제2차)


제302회 서울특별시 구로구의회(제1차정례회)(폐회중)

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 구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7월 12일 (월) 11시
장        소  :  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제303회 서울특별시 구로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의사일정 변경의 건

   심사된안건
1. 제303회 서울특별시 구로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의사일정 변경의 건

(11시06분 개의)

위원장 김철수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2회 서울특별시 구로구의회 정례회 폐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의 하겠습니다.


1. 제303회 서울특별시 구로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top

위원장 김철수 의사일정 제1항「제303회 서울특별시 구로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303회 임시회 의사일정은 의장으로부터 2021년 7월 16일부터 7월 20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협의를 요청하여 왔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의견을 개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대근위원님!

정대근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지금 코로나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오늘부터 발효가 될텐데 우리사무국에서 초강력 대응 차원이라 타구에 지금 회기가 열리는 데가 있는지 확인해 주시면 좋겠고요. 그랬을 때 우리도 만반의 대비를 하는 게 맞다, 이렇게 의견을 드리고, 왜냐하면 우리 구로구 내에 코로나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우리도 공동책임으로 갈 수가 있어서 불요불급하지 않으면 4단계는 피해서 중복되는 한이 있어도 그렇게 가야 되지 않느냐, 이런 몇 분 의원님들 의견을 경청한 바도 있어서 혹시 의회사무국의 입장은 어떤 건지?
오늘 비상간부회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했는데 어떻게 대처하면서 슬기롭게 할 것인지, 결국 회기는 주말을 낀다 하더라도 월요일까지 5일을 할텐데 찰나에 문제가 생길 수가 있어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어떻게?

○사무국장 김기중 지금 현재 25개 구 중에서, 금요일날 코로나 4단계가 오늘부터 발동되기 때문에 사전 조사했는데 9개 구는 예정대로 하고 나머지 구는 이 기간중에 7월 12일부터 23일까지 회기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나머지 9개 구 중에서 영등포구만 3일이 있었는데 연기하고 나머지 구는 정상적으로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실은 코로나19가 간부들 참석 안 시키고 떨어져서 하고 점심식사가 가장 문제인 것 같습니다. 회의는 거리두기 하고 하기 때문에 서로 조심하면 되는데 최대한 짧게 해도 무방할 것으로······

김희서위원 정대근위원님께서 시의적절한 말씀해 주셨는데 사무국장님께서 말씀해 주신대로 영등포구는 잡혀있었는데 연기했다는 거잖아요. 저는 진지하게 검토해봐야 된다, 저녁에 2인만 만나고 3인도 못 만나는 상황이고 낮에도 4인 이상은 만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건 되게 심각한 상황이고 기로에 놓여 있고 사실 변이가 많아가지고 현재 백신도 접종률이 30%가 넘는데도 이런 상황으로 가고 있다는 건 앞으로 추이가 더 걱정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러면 비상하게 대응하는 게 맞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고 특히 이번이 진짜 불요불급하게 꼭 해야 되는 회기라면 예산이라든가 추경이라든가 이렇지 않고 조례 내용들도 조금 우리가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거라면 4단계는 지나고 해야 되는 것이 맞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4단계는 특별한 단계이기 때문에.
운영위원들이나 의장단에서 진지하게 고민을 해줘서 일정연기도 고민해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이것이 주말 끼어서 3일 여는 건데 개회, 폐회, 하루 안건심사 여는 건데 어쨌든 많은 사람들이 벌써 여기 20명 정도 모여있는 상황이니까 그런 상황 자체를 차단하는 것이 책임있는 자세 아닌가 이런 고민이 듭니다. 의견을 모았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김철수 박칠성위원님 의견개진해 주십시오.

박칠성위원 저 또한 정대근 부의장님이나 김희서 위원장님 말씀마따나 4단계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바로 옆에 타구 영등포구도 우리와 비슷한 상황입니다. 이것은 하나의 보이지 않는, 특히 우리가 지켜야 될 의무니까 아까 정대근 부의장님도 중북이 되더라도 이렇게까지 말씀하시는데 저도 그 말씀 좋은 말씀으로 동의합니다.
김철수 운영위원장님께서 이 부분을 의장님과 잘 상의해서, 왜냐하면 급하게 다뤄야 될 안이 있다면 정말 무리해서라도 다 피하고 국장만 오라고 해서 해도 되는데 지금 이 상황이 급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이 된다면 연기를 해서 편한 시간에 중복되더라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수 여러 위원님들의 의사를 존중해서 박동웅 의장님하고 상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대근위원 그래서 의장하고 상의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고요. 그러면 심도 있는 논의를 하고 얘기를 하려면 제가 볼 때 10분간 정회해서 최종적으로 운영위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 확실할 것 같거든요. 10분간 정회를 요청합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11시13분 회의중지)
(11시33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철수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때 위원님들과 심도 있는 논의 결과 제303회 서울특별시 구로구의회 임시회 회기는 사회적거리두기 4단계 적용으로 인하여 잠정 연기하기로 정하였습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제303회 임시회 회기는 잠정연기하기로 하였음을 선포합니다.


2. 의사일정 변경의 건 top

(11시35분)

위원장 김철수 의사일정 제2항「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구로구의회 임시회 회기가 잠정연기됨에 따라 당일 의사일정을 추후 논의하기로 하겠습니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의견이 없으시면 의사일정 제2항「의사일정 변경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302회 구로구의회 정례회 폐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5분 산회)


○출석위원 (7인)
   
김철수최숙자박칠성정대근이재만
박평길김희서

○출석사무국직원 (4인)
   
사  무  국  장김기중
전  문  위  원김태영
의  정  팀  장천현웅
홍  보  팀  장정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