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의회 회의록검색시스템

  • 구정질문

    • 구정질문

구정질문

홈 > 구정질문

구정질문 글보기
제목 구로1동 동아환경 이전계획 관련(보충질문)
질문의원 박종여 일자 2020.11.30
회의록 제298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그런 다음에 동아환경 차고지 관련해서 추가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본의원은 5년 6개월 동안 의정활동을 해 오면서 물론 지역구 의원으로서 공약사항도 있지만 그 외 마음속으로 다짐한 숙원사업이 있습니다. 그 중 한가지가 가마산 지하차도 입구에 있는 동아환경 차고지 이전 사업입니다. 16명 의원 중에 본의원이 단순히 가마산 지하차도 앞 동아환경 차고지 철도기지창과 가까운 곳에 살고 있다는 이유 ?문이 아닙니다.
구의원이 되기 전에 주민이었을 때도 마찬가지고 주민으로 봉사를 할 때도 마찬가지고 여러 가지 불편했던 사항을 수십 년 전 악취로 인해 불편했던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고생하는 주민의 마음을 잘 알기 때문에 구로1동 주민들이 그 불편함에서 벗어나 쾌적한 환경속에서 살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흔히들 자식을 표현할 때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이 있겠느냐 하는 속담을 인용합니다. 구로구에 16개 동으로 나뉘어 있는데 속담을 인용하자면 구로1동과 구로2동은 깨물어도 안 아픈 손가락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의원의 의정활동은 속기록에 있는 업무보고 시 질의한 사항이 의정활동의 모든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수년 동안 필요할 때마다 담당직원들과 나누었던 민원사항들, 동아환경을 이전해야 한다고 외쳤던 소리는 메아리로 끝난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참으로 허탈합니다.
2020년 1월 1일에서 2022년 12월 31일 3년간 재계약을 했다는 소리를 들었을 때 저에게는 청천병력 같은 뜻밖의 소식이었습니다. 2022년 12월 31일이 만료일이면 2년 정도 남았습니다. 2년이라는 기간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다고 생각하지만 2년 뒤에 이 자리에 가마산 지하차도 동아환경 차고지와 관련돼서 어느 누구도 질문하는 일이 다시는 없기를 바라는 면에서 우리 국장님 한 가지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국에 최고 책임자로서 해당 사안의 근본적인 대책에 대해서 말씀을 듣고 싶고요. 동아환경 차고지를 이전하고 다른 곳으로 부서를 이동하실 경우에는 차기 부서장에게 인계하여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답변자 행정관리국장 이상돈 일자 2020.11.30
회의록 제298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박종여 의원의 추가질문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계약기간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2022년 12월 31일까지가 계약기간입니다. 공개경쟁입찰에 의해서. 그 사이에도 최대한 대체부지를 찾아서 옮길 수 있다면 옮기도록 계속 독려를 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또한 그것이 안 되더라도 2020년 12월 31일 계약 기간 끝나서 차기 계약을 할 때, 공개경쟁입찰을 할 때 입찰조건에 대체부지로 그곳이 아닌 다른 곳을 차고지로 하는 것을 조건으로 넣어서 입찰을 붙이도록 노력을 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제가 없을 때, 먼저 가면 어떻게 하느냐 하는 말씀하셨는데 그것도 제가 퇴직할 때까지 계속 있으면 그때 제가 있을 거고요. 그러면 그것 하고 갈 겁니다. 퇴직할 건데 그렇다면 당연히 제가 제 말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그런데 그 전에 다른 업무로 직이 바뀐 뒤에 된다면 당연히 후임자한테 여태까지 있었던 위원장님이나 구로1동 주민들의 소원에 대해서 확실히 전달해 주고 그것을 꼭 조건에 넣어서 다른 데로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해보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