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의회 회의록검색시스템

  • 구정질문

    • 구정질문

구정질문

홈 > 구정질문

구정질문 글보기
제목 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 및 친환경 공간 조성사업 관련
질문의원 박종여 일자 2020.12.01
회의록 제298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두 번째로 도시관리국 소관 구로 철도기지차량 이전 사업과 관련한 질문을 하겠습니다.
얼마전부터 구로1동 주민들은 구로철도기지차량 이전 사업 타당성 재조사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실의에 빠져 있습니다. 사업비 증가로 재조사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정치인들의 불신은 최고조에 달하고 있습니다. 또 제자리 걸음이 되었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구로1동은 경인선, 경부놼 철도와 남부순환도로, 서부간선도로가 사방을 가로막아 지역이 심하게 단절되어 있습니다.
구로철도기지차량은 면적이 15만㎡ 정도로 구로1동 전체 면적에서 약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로철도기지차량은 구로1동을 단절시키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이를 이전하여 지역단절을 해소하는 것이 구로1동의 오랜 숙원입니다.
이러한 구로철도기지차량 개발은 구로1동이나 구로2동 뿐만 아니라 구로구 차원의 숙원사업이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2010년부터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 쪽으로 옮긴다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뢱로1동과 구로2동 주민들은 물론 구로구 주민들의 기대를 모으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저런 이유로 구로차량 기지 이전 사업이 자꾸 지연되면서 너무 안타까운 심정으로 주민들은 지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타당성 조사를 다시 한다는 소식까지 접하고 보니 이러다가 사업이 무산되는 것은 아닌지 불안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철도기지차량을 광명시로 이전하는 것에 대해 광명시 주민들의 거센 반대가 있어 왔고 광명시와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나서는 등 매우 활발하게 ?직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구로구와 지역의원들도 광명시의 이러한 활동에 대해 보다 전략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로1동과 구로2동 주민들은 물론이거니와 구로구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인 구로 철도기지차량 이전 사업은 반드시 추진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구청에서는 어떠한 대책을 세우는지 타당성 재조사 경위를 포함해서 상세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안전건설국장 최영미 일자 2020.12.01
회의록 제298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평소 구정발전과 의정활동에 헌신하고 계시는 박종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에 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본 사업은 내년에 개통예정인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관련사업으로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에서 서부간선도로 일반 도로화 기본 및 실시 설계용역을 시행중에 있고 이와 병행해서 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에서 기존도로 상부 도로폭을 축소해서 발생하는 유휴부지에 녹지공간, 생활SOC, 행복주택 등 지역활성화 시설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에 따르면 구로1동 구일역 일대는 대부분 녹지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며 구일초 앞 일부 부지에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공간 및 젊은 세대 유입을 위한 신혼부부 대상 행복주택 도입을 검토 중에 있으나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님을 확인했습니다.
우리구에서는 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 이후에 구로1동 유휴부지에 친환경 녹지공간 조성이 우리구에 일관된 입장입니다. 임대주택이 들어오는 것은 의원님 말씀처럼 저희구에서도 반대입장을 계속 견지해 왔고요. 이러한 저희의 입장들을 서울시를 통해서 또 주민들의 동향이나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지속적으로 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에 공문이나 아니면 회의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저희의 의견과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을 해 왔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주민들의 이런 의견, 그 다음에 구로구 주민들의 의견, 행정과 민의 의견들을 종합을 해서 최대한 적극적으로 반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